정부, 문화가 있는 산단 조성···창원국가산단 탈바꿈한다
상태바
정부, 문화가 있는 산단 조성···창원국가산단 탈바꿈한다
  • 김종현 기자
  • 승인 2024.03.28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가 풍부한 산업단지 조성을 위해 관계 부처·지자체 협업 강화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이뉴스투데이 김종현 기자] 산업통상자원부, 문화체육관광부, 국토교통부 등이 문화가 있는 산업단지 조성을 위해 손을 잡았다.

산업부는 28일 문체부, 국토부와 함께 창원국가산업단지(이하 창원산단)를 함께 찾아 현장과 소통하며 부처 간 협업을 토대로 문화가 풍부한 산업단지 조성에 본격 나서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안덕근 산업부장관과 유인촌 문체부장관은 창원산단 내 창원복합문화센터, 웹툰캠퍼스·콘텐츠코리아랩 등 문화시설을 방문하고 창원산단 입주기업 대표, 청년근로자 및 문화예술인 등과 도시락 간담회를 가지며 산업단지와 문화의 융합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는 이상주 국토부 국토도시실장, 박완수 경상남도지사, 홍남표 창원시장 등이 함께했다.

방문지인 복합문화센터 등은 정부가 1980년대 준공된 노후 전시장 건물을 리모델링해, 근로자와 주민, 지역 문화예술인을 위한 문화·콘텐츠 복합시설로 활용 중인 곳이다.

이번 행사는 지난 2월 22일 창원에서 열린 열네 번째 민생토론회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청년이 살고 싶은, 문화가 풍부한 산업단지 조성’을 지시한 것에 대한 후속조치로 이루어졌다.

이에 앞서 지난 15일 산업부, 문체부, 국토부 등 3개 부처와 유관기관들은 ‘문화가 있는 산업단지 조성’ 특별전담팀(TF)을 발족하고 1차 회의를 개최한 바가 있다.

정부는 지난 60년간 대한민국의 산업화와 경제성장을 견인해 왔던 산업단지가 오늘날 노후화, 문화·편의 인프라 부족 등으로 청년근로자들이 기피하고 기업들이 인력난으로 떠나가는 악순환에 직면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창원산단도 지난해 생산액이 역대 최대인 60조원을 돌파하고 한해 생산액이 8.6조원이 늘었지만 고용증가는 1813명에 불과하는 등 인력난에 봉착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