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3,235건)

동대문구 휘경어린이도서관 5월 가정의 달 행사 포스터[시정일보 양대규 기자] 동대문구시설관리공단(이사장 인택환)에서 운영하는 휘경어린이도서관이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지난 4월에 선정된 북스타트 주간 지원 공모사업과 함께 5월 2일부터 31일까지 다양한 독서문화 행사를 운영한다고 밝혔다.북스타트 주간 지원 공모사업은 북스타트코리아에서 주최하는 사업으로, 매년 정해지는 테마에 맞는 행사 물품을 지원받아 사업 선정기관에서 진행된다.올해 북스타트 주간은 ‘집’을 주제로 ▲북스타트 테마서가 도서를 추가 대출할 수 있는 ‘즐겨요, 북스타트 도서!’ ▲집 테마와 어울리는 엽서 꾸미기 활동인 ‘꾸며요, 북스타트 엽서!’ ▲북스타트 주간 기념 포토존에서 폴라로이드 사진을 찍어주는 ‘도서관은 우리 집’ ▲집을 주제로 하는 그림책을 소개하는 ‘그림책 속 집들이 전시’와 같은 행사가 운영될 예정이다.‘즐겨요, 북스타트 도서!’ 행사는 5월 2일부터 31일까지 진행되고 그 외 행사는 5월 18일부터 24일까지 진행되며, 도서관 회원은 무료로 행사에 참여할 수 있다.5월 가정의 달 행사로는 ▲백유연 동화작가 그림책에 등장하는 캐릭터로 꾸며진 포토존에서 폴라로이드 사진을 찍어주는 ‘그림책 캐릭터 포토존’ ▲백유연 작가의 ‘목련만두’ 그림책 원화 프린팅을 전시하는 ‘원화 전시’ ▲해피아트지역아동센터연계, 센터 아동과 전문 강사가 함께 진행하는 ‘찾아가는 도서관, 보드게임 세계여행’ 행사도 함께 진행된다. 일정 등 프로그램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도서관 누리집(https://www.l4d.or.kr/hgc) 및 전화(☎02-2248-1959)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도서관 관계자는 “이번 가정의 달 행사를 통해 도서관이 가족과 함께 즐거운 추억을 만들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이 되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체험 행사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시정일보 | 양대규 | 2024-04-27 15:51

위치도[시정일보] 옛 경인고속도로인 인천대로의 일반화 도로개량공사와 지하차도 공사가 속도를 낸다.인천시는 지난 24일 개최된 지방 건설기술심의 소위원회에서 인천대로 일반화 도로개량(2단계) 및 혼잡도로 개설 공사의 입찰방식과 낙찰자 결정 방식이 확정됐다고 밝혔다.인천시는 <입찰방법>으로는 단일공구의 설계‧시공 일괄입찰(턴키)방식을, <낙찰자 결정 방식>은 차별화된 전문성과 기술력, 비용절감 및 고품질의 시공을 기대할 수 있는 가중치 기준방식으로 제안했고, 위원회는 시의 제안을 받아들여 원안 가결했다.설계·시공 일괄입찰(턴키)방식은 기본설계 경쟁을 통해 낙찰자를 선정한 후, 실시설계 적격자가 실시설계와 시공을 일괄 수행하는 방식이고, 가중치 기준방식은 설계 적격자 중 설계 점수와 가격점수에 가중치를 부여해 각각 평가한 결과를 합산한 점수가 가장 높은 자를 선정하는 방식이다.인천시는 신속한 공사 진행과 도심공사로 인한 안전한 시공성, 설계의 창의성을 고려해 입찰방법과 낙찰자 결정 방식을 위원회에 제안했다.시는 인천대로 일반화 도로개량(2단계) 및 혼잡도로 개설 공사의 입찰안내서 심의 및 공기 적정성 심의 등을 거쳐 오는 6월 입찰 공고 예정이며, 내년 1월경 설계 적격자 심의를 통해 시공자를 선정할 예정이다.류윤기 글로벌도시국장은 “입찰방법과 낙찰자 결정 방법이 확정된 만큼 본격적으로 사업추진에 더욱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며 “신속한 사업 진행으로 시민분들에게 인천대로를 돌려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한편, 인천대로 일반화 도로개량(2단계) 공사는 인천대로 주안교차로~ 서인천IC까지 일반도로 5.64㎞, 4차로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도로 중앙에는 조경녹지, 산책로, 운동시설 등을 조성한다. 혼잡도로 개설 공사는 공단고가교~서인천까지 하부에 4차로의 지하차도(4.53㎞)를 건설한다.인천대로 일반화 사업은 2019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돼, 2021년에 상습 정체구간인 공단고가교~서인천IC 구간을 제4차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사업계획에 반영했다. 이후 타당성 및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쳐 2023년부터 일반화 도로개량(2단계) 공사와 혼잡도로 개선 공사를 통합해 진행하는 것으로 결정하고 기본계획을 착수했으며, 2024년 3월 기획재정부와 지하차도(공단고가교~서인천IC)에 대한 총사업비 증액 협의를 완료해 기본계획을 완료했다.

시정일보 | 강수만 | 2024-04-27 15:37

[시정일보]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행정안전부 주관 '2024 지방공무원 교육훈련 우수사례 평가'에서 총 3건 중 2건이 부산시 사례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고 밝혔다.이번 평가는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공무원 교육훈련의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이를 자치단체에 공유․확산해 교육훈련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행정안전부가 주관했다.올해 평가에는 전국 17개 시·도 및 교육원에서 2023년 교육훈련내용 중 국정과제 등 교육훈련 방향에 맞춰 추진한 우수사례 총 37건을 제출했다.행정안전부는 최종적으로 3건의 교육훈련 우수사례를 선정․발표했으며, 그중 부산시의 교육훈련 우수사례 2건이 선정됨으로써 지방공무원 교육훈련 분야에서 뛰어난 성과를 인정받았다.이번에 선정된 부산시 우수사례 2건은 시 인재개발원에서 역점적으로 추진한 교육 과정 사례로, 이번 선정을 통해 시는 부산시 공무원 교육훈련의 우수성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첫 번째 우수사례는 ‘1 대 1(1:1) 대면지도(코칭)기법을 활용한 간부공무원 조직관리 역량강화 교육’이다. 이 교육은 1 대 1(1:1) 지도(코칭)와 그룹지도(코칭)를 통해 리더의 성과창출 역량 및 조직관리역량을 확장‧개발하고, 조직의 성과 창출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 결과, 리더십 진단을 통해 자기인식 및 성찰능력이 제고됐고, 맞춤형 지도(코칭) 리더십을 통해 리더십 역량 지수가 상승했다.두 번째 우수사례는 ‘ '우리팀의 강점을 찾아 떠나는 여행' 교육과정을 통한 팀소통‧협업 역량 강화’다. 팀단위 교육 프로그램으로 강점 사전진단을 통해 개인의 강점을 발견하고, 팀원의 강점 이해 및 나와 다름을 인식하며, 나와 팀이 함께 성장하는 정서‧행동‧말을 탐색해 팀단위 소통‧협업전략을 도출했다. 그 결과, 개인의 강점을 활용한 업무역량뿐 아니라 팀원 간 강점 공유를 통한 팀 전체 업무역량도 향상됐다.시는 이번에 우수사례 기관으로 선정됨에 따라, 행정안전부장관상 기관 표창 수상과 함께 지방자치인재개발원의 장기교육 인원 배정 시 우대 혜택을 지원받는다.한편, 행정안전부는 선정된 우수사례를 전국 17개 시·도에 공유·확산해 지방공무원 교육훈련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다.김은희 시 인재개발원장은 “공무원 교육훈련을 위한 우리시의 꾸준한 노력이 이번 우수사례 선정이라는 결실로 이어지게 된 것 같아 매우 기쁘다”라며, “이번 우수사례 선정을 계기로, 부산시가 지방공무원 교육훈련 선도도시로 거듭나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시정일보 | 전주영 | 2024-04-27 15:23

[시정일보] 민선 8기 경기도 대표 정책인 기회소득과 복지정책인 360°돌봄이 결합된 ‘아동돌봄 기회소득’이 법적 기반을 확보하며 오는 7월 시행에 한 발 더 다가섰다. 아동돌봄 기회소득은 돌봄 참여자에게 1인당 월 20만원을 지급하는 정책이다.26일 경기도에 따르면 이날 경기도의회는 제374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열고 경기도의회 고은정 의원이 발의한 ‘경기도 아동돌봄 기회소득 지급 조례’ 제정안을 의결했다.아동돌봄 기회소득은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구성한 마을공동체 등이 비영리를 목적으로 공동육아, 보육 등 아동돌봄 활동을 할 경우 도민 돌봄 참여자(월 30시간 이상 활동)에게 1인당 월 20만원의 현금을 지급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사회적 가치를 창출하지만, 정당한 보상을 받지 못하는 대상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일정 기간 소득을 보전해 주는 기회소득과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도가 추진 중인 복지정책 360°돌봄의 성격을 갖고 있다.지급 대상은 비영리의 아동돌봄을 목적으로 하는 주민모임 등 공동체에 소속된 경기도민이며 소득기준 제한은 없다.도는 보건복지부 사회보장제도 신설 협의를 거친 후 참여 대상을 모집하고 이르면 7월부터 지급을 개시할 방침이다.신청 절차, 참여요건, 돌봄실적 증빙 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6월 중 경기도청 누리집(www.gg.go.kr)에 공고할 예정이다.예산은 전액 도비로 6억1400만원으로 500여 명의 돌봄 참여자에게 아동돌봄 기회소득을 지급할 계획이다.도는 보건복지부 다함께돌봄센터, 교육부 늘봄학교, 지방자치단체 자체 돌봄사업 등 다양한 아동돌봄 정책이 시행되고 있지만 재원의 한계, 제도의 불충분성 등으로 완전한 사각지대 해소는 어렵다고 보고 있다.이에 기회소득을 지급함으로써 마을(지역) 중심의 공동체를 통한 민간의 자발적 돌봄 참여를 활성화해 다양한 형태의 돌봄공백에 대응하고 공공 주도 돌봄의 한계를 보완한다는 방침이다.홍성호 경기도 공동체지원과장은 “지금까지 지역공동체를 중심으로 한 아동돌봄 활동에 대한 정당한 보상은 없었다”며 “아동돌봄 기회소득 지급으로 공동체 중심 돌봄 활동에 대한 사회적 가치를 인정함으로써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돌봄 문화가 확산될 것”이라고 말했다.한편 경기도는 올해 하반기 지급을 목표로 체육인·농어민·기후행동·아동돌봄기회소득 등 4개 사업을 추진 중이다. 체육인기회소득은 지난 3월 관련 조례가 통과됐으며 기후행동과 농어민기회소득은 6월경 경기도의회에 관련 조례를 상정할 예정이다. 각 사업은 현재 보건복지부 사회보장제도 협의를 진행 중이다.

시정일보 | 김대영 | 2024-04-27 15:20

동대문구답십리도서관이 개관 10주년 클래식음악회를 개최한다.[시정일보 양대규 기자] 동대문구시설관리공단(이사장 인택환)에서 운영하는 동대문구답십리도서관이 2024년 4월, 개관 10주년을 맞이하여 10년 동안 동대문구답십리도서관을 활발하게 이용하고 도서관 발전에 이바지한 우수회원을 선정했다고 밝혔다.우수회원은 2014년 4월 3일 개관 이래로 지난 10년간 지역 내 독서문화 활성화에 기여한 회원들로 ▲다독자 부문과 ▲ 답십리도서관 발전 유공자 부문으로 총 14명을 선정했다. 그 중 소지원 어린이 다독자의 경우 지난 10년간 누적 1,454권의 도서를 대출하여 전체 1위를 차지했고, 답십리도서관 발전 유공자로 독서동아리 은빛독서단 이난희님은 지역 내 어린이집 도서관 견학 시 동화구연을 지속적으로 재능기부를 실천하여 우수회원으로 선정됐다.도서관은 우수회원과 지역주민을 위해 4월 27일 도서관 한울방에서 “클래식 가족 음악회”를 개최하여 우수회원 및 지역주민을 모시고 공연·전시회·감사장 전달을 함께 진행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답십리도서관 우수회원은 대출권수 5권에서 7권으로 상향 조정되며, 개관 10주년을 기념하여 회원 탈퇴 시까지 자격이 유지된다.인택환 이사장은 “이번 개관 10주년 기념 도서관 우수회원 선정을 계기로 구민의 독서문화 활동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다양한 문화행사를 기획하여 지역사회의 발전과 문화적 풍요를 추구하기 위해 적극 노력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시정일보 | 양대규 | 2024-04-27 15:01

금천구는 30일 14시 문화정원 아트홀에서 금천형 마을 돌봄 공동체 구축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토크콘서트 ‘서로 다른 금천이 만나다’를 개최한다.[시정일보 신일영 기자] 금천구(구청장 유성훈)는 30일 14시 문화정원 아트홀에서 금천형 마을 돌봄 공동체 구축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토크콘서트 ‘서로 다른 금천이 만나다’를 개최한다고 밝혔다.‘서로 다른 금천이 만나다‘는 세대별, 성별 등 다양한 사회문제에 대해 대화를 나누며 공감의 시간을 가지는 세대공감 문화 콘서트이다.콘서트 주제는 지난 2월 ‘공동체×경제·주민자치·민관협치 연석회의’에서 거론된 주요 지역 의제 중 하나인 ‘어르신 돌봄’으로 선정됐다.어르신 돌봄 관련 전문가, 관련 기관 종사자, 구민 등 100여 명이 참석해 민·관 협업을 통한 지역기반 어르신 돌봄서비스 구축 방안에 대해 토론한다.토론에 앞서 ‘어르신 돌봄’을 주제로 한 샌드아트 문화공연이 진행된다.기조 발제를 맡은 박용수 광진사회적경제네트워크 이사장이 민관협업을 통한 지역기반 돌봄서비스 구축에 대해 설명한다. 유창원 금천구공동체경제통합지원센터 센터장이 금천형 마을 돌봄 공동체의 방향 모색에 대해 주제 발표한다.토론에는 김연아 성공회대 연구교수가 좌장을 맡고 고성미 금천구의회 의원, 고은주 울림두레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 구자훈 금천노인종합복지관 관장, 장지은 금천구청 복지정책과 돌봄지원팀장 등 4명이 패널로 참여한다.지역사회 통합돌봄 체계 구축을 위한 당면 과제, 통통희망나래단과 돌봄 SOS를 통해 본 돌봄 정책, 노인 맞춤 돌봄서비스와 지역사회 통합돌봄, 금천구 지역사회 통합돌봄 지원 조례에 대해 토론할 예정이다.’서로 다른 금천이 만나다‘는 주민참여예산 사업 중 ’협치 사업‘으로 올해 처음 추진된다. 구는 ’공동체×경제·주민자치·민관협치 연석회의‘에서 거론된 지역의 주요 의제를 주제로 연말까지 4~5회 콘서트를 개최할 예정이다.연석회의에서는 마을공동체, 사회적경제, 주민자치회, 협치 분야의 다양한 주체들이 모여 금천형 공동체 재도약 방향을 모색한다. 민-민, 민-관 협업 체계를 구축해 나가기 위해 매월 네 번째 주 화요일 2시에 개최된다.유성훈 금천구청장은 “토론회에서 어르신 돌봄 성공사례를 확인하고 실질적으로 어르신들에게 필요한 서비스가 무엇인지 금천구가 보완해야 할 영역은 어디인지에 대해 다양한 의견이 나왔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시정일보 | 신일영 | 2024-04-27 14:45

[시정일보] 강서구(구청장 진교훈)는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판로개척을 위해 ‘중소기업 수출상담회’를 개최하고 참가기업을 모집한다.구와 서울경제진흥원(SBA)이 공동으로 진행하는 이 행사는 해외 바이어들을 초청해 지역 내 우수한 중소기업 제품을 소개하고 기업의 해외 진출을 돕는 사업이다.구는 7월 4일 서울창업허브 M+(강서구 마곡중앙8로 14)에서 상담회를 개최하고 오는 4월 30일까지 참가기업을 모집한다.모집 대상은 강서구에 소재하는 뷰티, 헬스케어 분야의 중소기업으로 지원 규모는 30개 업체 내외다. 상담회에서 중소기업들은 ‘1:1 비즈니스 매칭 테이블’을 통해 해외 바이어들에게 직접 자신들의 상품을 홍보하고 새로운 판로를 개척한다. 또한 무역 및 금융 관련 기관들이 참여해 기업들을 현장에서 도울 계획이다.구는 기업과 바이어들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영어 또는 중국어로 번역된 기업 소개자료를 제공하고 통역 서비스도 지원할 예정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구 누리집(공지/새소식)에 있는 안내문의 QR코드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진교훈 구청장은 “수출상담회는 수출 실적 증진을 통한 기업의 성장뿐만 아니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해외 진출을 희망하는 우수한 중소기업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시정일보 | 정칠석 | 2024-04-27 14:28

김포시는 시민불편을 해소하고자 도로교통공단과 협력해 지난해 9월 김포 도시형시험장(운전면허센터)신설 업무협약을 체결해 김포운전면허센터 유치에 성공한 바 있다.[시정일보] 전국 최초로 도시형 거점 운전면허 취득·갱신이 가능한 도시형운전면허센터가 김포시 운양동에 문을 연다. 7일부터는 운전면허 학과시험과 갱신을 위해 인천시, 서울시까지 가지 않고 김포에서 해결할 수 있게 돼 원거리 이동에 따른 시민 불편이 크게 해소될 전망이다. 나아가 주변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50만 대도시로 성장하고 있는 김포시에 신규 취득 대상 인구 및 운전면허 갱신 인구가 연간 수만 명에 달하지만, 학과시험장은 서울시·인천시 등에 위치해 원거리 이동에 따른 시민 불편이 있어 왔다.이에 김포시는 시민불편을 해소하고자 도로교통공단과 협력해 지난해 9월 김포 도시형시험장(운전면허센터)신설 업무협약을 체결해 김포운전면허센터 유치에 성공한 바 있다. 이어 올해 4월 리모델링 공사를 거쳐 운양동 환승센터 공영주차장 내 김포운전면허센터(A동1층) 공간을 조성해 제공했다.김포시와 도로교통공단은 5월3일 김포운전면허센터 개소식을 시작으로 7일부터 평일(월~금)09시~오후 6시까지 김포운전면허센터를 운영할 예정이다. 지역에 관계 없이 응시 가능하고, 접수부터 시험결과 확인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김포 운전면허센터는 운양역 환승센터 공영주차장에 20명의 응시생을 수용할 수 있는 학과시험장과 교통안전교육장, 적성검사장, 접수실(운전면허발급) 등 362.77㎡ 규모다.김병수 김포시장은 “김포운전면허센터 개소로 운전면허 취득 및 갱신을 위해 연간 4만명 이상의 시민들이 혜택을 볼 것으로 예상된다. 인접 시군구(인천서구, 부평구, 계양구, 강화군, 고양시, 파주시)균형 서비스 제공 기여와 지속적인 유동인구 유입 발생 효과로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시민에게 필요하고 실효성 있는 교통정책을 추진하는데 힘쓰겠다”고 밝혔다.  

시정일보 | 서영섭 | 2024-04-27 14:08

강북구 ‘우리마을 강북여행’ 프로그램에 참가한 화계초등학교 5~6학년 학생들이 시립강북청소년센터 인공암벽장에서 암벽을 타고 있다.[시정일보 신일영 기자] 강북구(구청장 이순희)는 이달부터 10월까지 지역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우리 마을 강북 여행’을 실시하고 지난 4월 23일 첫 운영을 시작했다고 밝혔다.우리 마을 강북 여행은 초등 교과 주제인 '내 고장 바로 알기'와 연계한 지역 명소 탐방 및 일일 캠핑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은 강북구 대표 명소에서 학급 친구들과 다양한 체험활동을 하며 알찬 하루를 보내게 된다.이 프로그램에서 학생들은 지역에 대한 이해도와 자긍심을 높이고 단체활동을 통해 협동심과 바른 인성을 배울 수 있는 계기를 갖게 된다.지난 23일 진행된 올해 첫 프로그램에는 화계초등학교 5~6학년 44명이 참석해 즐거운 한때를 보냈다. 오전에는 시립강북청소년센터 인공암벽장에서 안전하게 등반의 재미를 느끼면서 체력도 기르고, 우이동 가족캠핑장에서 학급 친구들과 함께 텐트를 치며 캠핑 푸드를 먹었다. 오후에는 가족캠핑장 잔디 마당에서 각종 놀이 활동에 참여했다.프로그램에 참석한 화계초등학교 선생님은 “구에서 초등학생들을 위해 다채로운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해 주셔서 감사드린다'며 ”아이들이 암벽등반과 캠핑을 하면서 자신감과 우정을 키우는 시간을 보냈다“고 전했다.구는 올해 7개 학교 270여 명 학생들에게 총 6회에 걸쳐 ‘우리 마을 강북 여행’을 운영할 계획이다. 지난해는 총 3회에 걸쳐 개최했고 참여 학생들과 선생님들에게 높은 호응을 받았다. 올해는 보다 많은 초등학생들에게 참여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사업 규모를 두 배로 확대하여 상반기 3회, 하반기 3회로 진행한다.이순희 강북구청장은 "학생들이 학업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자연의 소중함과 애향심도 느끼며 친구들과 즐거운 한때를 보내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강북구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을 위해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원하는 등 관심과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시정일보 | 신일영 | 2024-04-27 13:45

[시정일보]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재개발사업 추진 지연으로 장기간 방치돼 우범화가 우려됐던 신월2동 한아름어린이공원(신월2동 605)에 맨발흙길 산책로 80m 구간을 새로 조성해 개장했다.이번에 재정비된 한아름어린이공원은 2009년 신정1-3구역 재개발사업이 고시됨에 따라 공원의 용도가 폐지된 곳으로, 2020년 이후로는 공원시설물마저 철거된 바 있다.그러나 재개발사업의 지연으로 황량해진 공원 부지에 불법쓰레기가 투기되는 등 악취와 유해환경이 발생함에 따라 이로 인한 인근 주민의 치안 우려와 불편 민원 등이 지속해서 제기돼 왔다.이에 구는 재개발 사업이 본궤도에 오르기까지 상당기간 시일이 소요되는 점을 감안, 지난 2월부터 약 두 달간 공원을 구민 쉼터로 전격 재정비해 사업이 정상화되는 시기까지 한시적으로 관리 · 운영키로 했다.이를 위해 구는 공원 곳곳에 쌓인 쓰레기를 전부 제거한 후, 어린이 놀이공간으로 활용됐던 중앙 공터를 최근 건강증진쉼터로 대중의 큰 사랑을 받고 있는 ‘맨발흙길 산책로’로 재조성했다.흙길 산책로에는 흡수성과 안정성이 높은 마사토와 황토를 혼합 포설했으며, 자투리 공간까지 최대한 활용해 80m 순환 코스를 마련했다.산책로 주변에는 수호초와 남천 등의 수목을 식재해 산뜻함을 더했고, 맨발 이용 시 신발을 보관할 수 있는 수납장과 벤치, 이용 안내판을 새로 설치했다. 또한, 낡은 바닥 포장을 교체하고, 수목 전지 및 계단 정비 작업을 함께 진행했다.한편, 구는 2025년까지 구 전역에 총 3.7km 길이의 맨발흙길 20개소를 조성 및 정비할 계획이다.올해는 지금까지 안양천(1, 2호), 목동마중숲(3호)에 이어 한아름공원까지 4곳이 정비를 마쳤으며, 연말까지 용왕산공원 배수지, 곰달래공원, 한울공원, 목마공원 등 12곳에 흙길을 신규 조성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구민이 자발적으로 맨발걷기를 진행하고 있는 계남1공원(체육관 북측 및 약수터 남측), 계남2공원, 갈산공원, 용왕산공원(제2정상부 및 본각사 북측), 달마을공원 등 총 1.3km 구간도 쾌적하게 정비할 방침이다.이기재 구청장은 “재개발사업 지연으로 관리 사각지대에 놓여있던 한아름어린이공원을 지역 주민을 위한 건강쉼터로 새단장해 개방한다”면서 “재개발사업이 재개될 때까지 깔끔하고 쾌적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꼼꼼히 관리하겠으며, 앞으로도 구민의 건강한 여가생활 증진을 위한 생활환경 조성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시정일보 | 정칠석 | 2024-04-27 13:14

전성수 구청장(사진 우측 1번째)이 지난 25일 열린 ‘서초청년센터 개관식’에 참석한 청년들과 인사하고 있다. [시정일보 전주영 기자] 서초구(구청장 전성수)에서 청년들을 위한 맞춤형 종합지원 공간인 ‘서초청년센터’가 지난 25일 양재역 1번 출구 앞 ‘청년주택 양재 코네스트(남부순환로 2567)’ 2층에 문을 열었다.이곳은 청년들의 취‧창업 준비, 진로상담, 정보습득, 공간대여, 모임까지 모두 한곳에서 가능한 서초구 청년정책의 구심점이 될 공간이다.연면적 701.2㎡의 센터 내부는 청년들이 필요한 용도와 목적에 맞게 이용할 수 있도록 다채롭게 구성됐다. △다목적 활동이 가능한 '서리풀 청년홀'과 '오픈 작업공간' △대규모 강연, 행사, 교육을 위한 '컨퍼런스홀' △커뮤니티 활동, 그룹스터디, 소규모 회의 장소인 '워크룸' △정책 안내 및 소통 공간 '커뮤니티룸' △개인방송, 영상촬영, 화상회의가 가능한 '크리에이터룸' △무료로 AI를 통한 면접을 해볼 수 있는 'AI 면접체험실' △프리랜서 및 1인기업을 위한 '공유오피스' 등이 마련됐다.이곳에서 구는 청년 구직활동과 취·창업 활동을 지원하는 커리어 매니지먼트, 은둔 고립 청년 예방을 위한 커뮤니티, 청년 교류·활동 활성화를 위한 서초형 지역특화 프로그램, 청년 수요 기반 특강 등 다양한 청년 지원 커뮤니티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다.이날 개관식에는 신동욱 국회의원 당선인을 비롯해 서울시의회, 서초구의회 의원들과 서초문화재단 강은경 대표, 청년정책위원회 전수경 위원장, (사)청년여성문화원 홍승란 이사장 등이 참석해 청년 대표와 함께 현판 제막식을 진행했다.시설 내부에는 다양한 체험부스들이 마련돼, 서초구에 거주하거나 활동하는 청년들 400여명이 AI 면접체험, MBTI 심층검사, 모루인형 제작, LH주거컨설팅 등에 참여했다. 이외에도 청년들을 위한 음악공연과 토크콘서트 등이 이어지며 개관 첫날을 축하했다.‘서초청년센터’는 서초구에 거주하거나 활동하는 19~39세까지의 청년이라면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으며, 홈페이지(www.seochoyc.org) 가입 시 더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평일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10시, 토요일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 운영되고, 일요일과 공휴일은 휴관한다.전성수 서초구청장은 “서초청년센터가 서초구 청년정책의 거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청년들에게 필요한 것들을 세심하고 꼼꼼하게 챙겨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시정일보 | 전주영 | 2024-04-27 13:00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성수1가제1동 주택가 골목길에서 성동경찰서와 합동으로 범죄예방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사진은 지난해 11월, 성동구청과 성동경찰서 간 ‘산책로 범죄예방 시스템’ 합동 모의훈련 실시 모습.[시정일보 신일영 기자]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4월26일 성수1가제1동 주택가 골목길에서 성동경찰서와 합동으로 범죄예방 모의훈련을 실시했다.지난해 11월에는 ‘산책로 범죄예방시스템’ 모의훈련을 통해 산지형 공원, 제방길 등에서 발생하는 위험 상황을 대비하였다면, 올해는 인적이 드문 주택가 골목길에서 학생들의 등‧하교, 직장인들의 출퇴근 시 일어날 수 있는 가상의 위급 상황을 설정하여 긴급상황 알림에서부터 기관 간 연동, 현장 출동 및 범인 검거까지 일련의 과정을 실전과 같이 진행했다. 성동구청 통합운영센터와 성동경찰서(범죄예방계) 및 서울숲 지구대 인력 등 약 20여 명이 함께 참여했다.이번 모의훈련에 활용되는 ’산책로 범죄예방시스템‘은 불특정다수를 대상으로 한 이상동기 범죄가 급증함에 따라 구민들의 불안감 해소와 범죄예방을 위해 성동구가 지난해 전국 최초로 시행한 범죄예방 정책이다. 개인 스마트폰을 CCTV처럼 활용해 위급 상황을 알릴 수 있는 시스템이다. 현재 17개동 34개소 230개 지점에서 운영 중이다.4월부터는 스마트폰으로 정보무늬(QR코드)를 스캔하여 접속하는 기존 방식 외에 인터넷 링크(URL) 주소 접속(성동구청 알림톡 발송) 및 전화를 걸면 ’산책로 범죄예방시스템‘ 웹페이지에 연결되는 콜투웹(Call To Web) 서비스를 추가 시행 중으로 ’산책로 범죄예방시스템‘의 이용 편의를 높이고 있다.한편, 성동구는 학교, 학원가 등 통학로, 심야 퇴근길에서 발생하는 아동‧청소년 대상 범죄예방 및 일상생활 속 안전 확보를 위해 ’산책로 범죄예방시스템‘ 안내표지(야광)를 확대 설치한다. 지역별 범죄 발생 데이터의 정밀한 분석 자료를 바탕으로 노후 시설물 주변 등 우범 지역에 추가 설치할 계획으로 4월 30일까지 성동구청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주민들의 의견을 접수한다. 태양열을 활용한 LED 안내판 3개소도 4월 중 설치를 앞두고 있다.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이번 모의훈련을 통해 긴급상황에 대비할 수 시스템이 더욱 안정적으로 운영되길 바란다”라며, “누구도 소외되지 않고,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행정서비스를 기반으로 범죄로부터 안전한 성동구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정일보 | 신일영 | 2024-04-27 12:43

[시정일보] 구로구(구청장 문헌일)는 올해 관내 곳곳에서 누구나 함께 즐길 수 있는 ‘구로愛버스킹’을 운영한다.버스킹은 가족과 함께 즐기는 ‘숲속愛버스킹’, 축제에 맞게 이색적으로 꾸미는 ‘축제愛버스킹’, 직장인에게 점심시간의 여유를 전달하는 ‘직장愛버스킹’, 넓은 공간을 활용한 ‘광장愛버스킹’, 시민들의 지친 일상에 위로가 되는 ‘일상愛버스킹’으로 크게 다섯 가지 주제로 나눠진다.버스킹 여정의 시작을 알리는 개막식은 ‘숲속愛버스킹’으로 4월27일 오후 2시 항동 푸른수목원에서 열린다.유상통프로젝트의 싸운드서커스, 이은재 마술사의 마술, 댄스팀 레드립의 케이팝 댄스와 문희원 밴드, 3인조 남성 중창단 오페라움, 부활의 공연이 펼쳐진다.돗자리를 가지고 오면 가족이나 연인이 함께 돗자리에 앉아서 푸른수목원의 봄을 만끽하며 공연을 즐길 수 있다. 캐리커쳐, 타로카드, 친환경 체험프로그램도 진행된다.5월18일에는 천왕산 책쉼터 광장에서 ‘숲속愛버스킹’이 이어진다. ‘축제愛버스킹’은 구로구의 축제와 연계해 기획한다.5월10일과 11일 오류역 문화공원에서 제2회를 맞는 주막거리 객사전, 9월 안양천 일대에서 열리는 구로구 최대 축제인 구로G페스티벌, 올해 처음으로 선보일 도림천 달빛가람 축제와 어울리는 버스킹으로 꾸밀 예정이다.구로디지털단지 일대에서는 5월 9일부터 3주간 매주 목요일 점심시간에 휴식과 재충전의 시간을 가질 수 있는 ‘직장愛버스킹’을 추진한다.5월과 6월 화려한 퍼포먼스형 ‘광장愛버스킹’이 고척동 아이파크몰 광장과 신도림 디큐브 광장에서 펼쳐지고, 매주 금요일에는 신도림 역사 내에서 시민들의 지친 일상을 위로하고 눈과 귀를 즐겁게 해 주는 ‘일상愛버스킹’이 진행된다.문헌일 구청장은 “큰 문화행사도 좋지만 소규모 공연 또한 주민들의 문화생활 향유를 위해 필요하다”며 “안전 관리에 철저를 기하며 다양한 장르의 버스킹을 지속적으로 개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시정일보 | 정칠석 | 2024-04-27 12:08

[시정일보] 파주시는 4월22일부터 6월21일까지 노후‧안전취약시설 80곳을 대상으로 ‘대한민국 안전대전환, 집중안전점검’을 실시한다. ‘집중안전점검’이란 전국적으로 집중 기간을 정해 정부·공공기관·국민 모두 안전점검을 실시해 안전한 사회를 만드는 예방 활동이다.점검 대상은 노후도 및 면적을 고려해 사고 발생 시 큰 피해가 예상되는 숙박시설, 어린이 놀이시설, 유원시설, 실내 다중이용시설 등이다. 특히 대규모 실내 놀이시설과 어린이 물놀이장이 있는 유원시설은 전수조사가 진행된다.점검에는 건축, 토목, 전기, 가스, 소방 등 분야별 민간 전문가가 참여해 보다 자세하게 점검한다. 점검 결과는 집중안전시스템에 공개하고, 발견된 위험 요인은 현지시정 또는 응급조치 후 예산을 확보해 보수·보강을 추진한다.또한, 자율 안전진단 인식 제고 및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시민이 직접 내 집, 사업장을 안전점검할 수 있도록 가정용 자율점검표와 다중이용시설 자율점검표를 제작‧배부한다. 시민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생활 속 위험 요인 발견 시 시민이 직접 신고할 수 있는 ‘안전신문고’ 홍보 캠페인도 실시할 계획이다.김영기 안전총괄과장은 “예방 중심의 안전점검을 강화해 안전취약시설의 위험 요소를 사전에 발굴·조치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안전한 파주시를 만들기 위해 힘쓰겠다”고 밝혔다.

시정일보 | 서영섭 | 2024-04-27 11:55

도봉구청 브레이킹 실업팀 소속 엄혜성(비원)선수(사진 가운데)가 ‘2024년 브레이킹 K 시리즈 1차 대회’ 중등부 부문에서 우승을 차지했다.[시정일보 신일영 기자] 도봉구(구청장 오언석)는 지난 4월 20일 도봉구청 브레이킹 실업팀 소속 엄혜성(비원) 선수가 서울 광진구 나루아트센터에서 개최된 「2024년 브레이킹 K 시리즈 1차 대회」 중등부 비보이 부문에서 최종 우승을 거머쥐었다고 밝혔다.이번 대회는 (사)대한민국댄스스포츠연맹이 주관하는 대회로 엄혜성 선수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우승하며 명실상부 대한민국 중등부 최강자임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2009년생인 엄혜성 선수는 2021년부터 각종 국내외 대회에서 입상하며 대한민국을 대표할 차세대 비보이로 손꼽힌다. 지난해 9월 도봉구청 브레이킹 실업팀에 입단 후 체계적인 훈련과 지도를 통해 실력이 일취월장하고 있다.한편 일반부 비보이 부문에 출전한 도봉구청 브레이킹 실업팀 소속 최정우, 박원빈 선수는 각각 3위와 7위를 기록해 연말에 열리는 최종 선발전인 「2024년 브레이킹 K 파이널」에 진출할 수 있는 랭킹포인트를 획득했다.이우성 도봉구청 브레이킹 실업팀 감독은 “도봉구청 브레이킹 실업팀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으로 선수들이 훈련에만 집중해 좋은 성적을 낼 수 있었다. 향후 출전하는 파리올림픽과 레드불 비씨원 파이널 등의 대회에서도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오언석 도봉구청장은 “각종 국내외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내는 선수단이 무척 자랑스럽다”며, “도봉구청 브레이킹 실업팀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브레이킹팀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시정일보 | 신일영 | 2024-04-27 11:39

광진구청 전경. [시정일보 전주영 기자] 광진구(구청장 김경호)가 저소득 주민의 경제적 부담 완화를 위한 해산 및 장제 비용을, 서울시에서는 최초로 기초생활수급자에 이어 차상위계층에도 지원한다.기초생활수급자 ‘해산‧장제비’는 생계‧의료‧주거급여 대상자가 출산하거나 사망한 경우 소요되는 경비를 지원하는 복지 제도이다.광진구는 그동안 기초생활수급자를 대상으로 해산‧장제비를 지급해 왔지만, 비용 부담으로 인해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저소득 가구가 늘어남에 따라, 올해에는 지원 범위를 차상위계층까지 확대하기로 했다.지원 대상은 광진구에 주소를 둔 △차상위장애인 △차상위자활 △한부모가정 등으로, 대상자로 선정되면 해산자(또는 세대주, 세대주에 준하는 자) 및 실제로 장제를 행한 자에게 각각 70만원, 80만원이 지급된다.지원 희망자는 신청서와 출생신고서, 사망진단서 등 필요 서류를 구비해 거주지 관할 동 주민센터로 방문하면 된다. 차상위계층 기준 등 기타 자세한 사항은 광진구청 사회복지장애인과(450-7514)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김경호 광진구청장은 “해산 및 장제 비용 부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소득 가구를 위해 지원 범위를 확대했다”며, “앞으로도 광진구는 소외받는 계층 없이, 모든 구민이 행복한 도시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시정일보 | 전주영 | 2024-04-27 11:11

용산구가 이달부터 청·장년을 대상으로 집단 심리 치유프로그램 ‘마음공방’을 본격 운영한다. 지난 5일 진행된 긍정심리학 강의 모습."바쁘다 바빠, 현대사회”1년 365일 24시간, 바쁜 사회를 살아가는 직장인과 밤늦게까지 학원에서 시간을 보내는 학생들은 매일 크고 작은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다. 스트레스를 극복하는 방법이 절실하다.[시정일보 신일영 기자] 용산구(구청장 박희영)가 이달부터 청·장년을 대상으로 집단 심리 치유프로그램 ‘마음공방(내 마음을 다듬는 시간)’을 본격 운영한다.최근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23년도 용산구의 스트레스 인지율 및 우울감이 2019년도 대비 높은 수준이다. 더불어 정신건강 지표는 악화되고 있으나 이를 회복하기 위한 서비스 이용률은 여전히 낮은 수준이다.또한, 최근 용산구의 스트레스 인지율은 2019년 14.8%에서 2023년 22.5%, 우울감은 2.1%에서 7%로 각각 증가했다.(출처: 질병관리청 누리집)특히 일상 속 나도 모르게 미세한 스트레스가 쌓여 갑자기 큰 질병으로 다가오기도 한다.이에 구는 스트레스에 대처하고 자존감을 높이기 위한 심리 치유프로그램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내면의 자신과 대면하는 시간을 통해 자신을 되돌아보고 정서적 환기를 시켜 스트레스와 우울감을 해소하고 정신건강을 되찾기 위함이다.프로그램은 ▲긍정심리학 강의와 무드등 만들기 ▲풍경구성요법(LMT) 검사와 미스트 만들기 ▲인간관계 강의 및 휴지케이스 만들기 ▲색채 심리분석 및 디퓨저 만들기 총 4회차로 구성했다.전문 심리상담사, 색채 심리분석가와 함께 공예품 제작뿐만 아니라 색채 심리분석을 이용해 서로의 심리를 이해하고 긍정적인 사고를 공유할 수 있도록 돕는다.구는 지난해 시범 운영하던 것을 올해 본격 확대했다. 상하반기 2번씩 프로그램을 총 4번 연다. 참여 대상은 용산구민은 물론 지역 내 직장인과 대학생도 가능하다. 장소는 용산구보건소 지하 1층 건강교육실이다.박희영 용산구청장은 “현대사회에서 지치고 우울감을 느끼는 구민들이 많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구민들의 마음을 위로할 수 있는 마음건강 프로그램을 특화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시정일보 | 신일영 | 2024-04-27 10:58

행사에 참석한 강남구의회 의원들(첫 번째 줄 좌측 4번째 김형대 의장, 5번째 전인수 부의장, 6번째 한윤수 운영위원장, 7번째 복진경 행정재경위원장, 8번째 황영각 복지도시위원장) [시정일보 전주영 기자] 강남구의회(의장 김형대)가 지난 26일 강남구민회관 강당에서 열린 ‘제52회 어버이날 기념 행사’에 참석했다.이날 어버이날 행사는 어버이날을 앞두고 경로효친의 의미를 고취 시키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김형대 의장·전인수 부의장·한윤수 운영위원장·복진경 행정재경위원장·황영각 복지도시위원장·이호귀·김광심·이향숙·윤석민·이도희·박다미·김현정·강을석·이성수·김형곤·김진경·손민기·우종혁·이동호·노애자 의원이 참석해 어르신들과 소통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관내 어르신 500여 명이 참석한 이번 행사에서는 지역사회 내에서 모범이 된 효행자·장한 어버이 및 노인복지 기여자 등 유공자 12명에게 표창장을 수여했으며, 이어서 김용임·나상도 등 유명 가수들의 축하공연이 펼쳐졌다.김형대 의장은 축사를 통해 “평생을 가족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헌신하신 어르신들께 감사드린다”며, “강남구의회에서는 어르신들의 행복한 노년을 위해 노인 복지 증진은 물론, 어르신들을 공경하는 사회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시정일보 | 전주영 | 2024-04-27 10:27

2지난해 불암산 산림치유센터를 방문한 체코의 잼버리 대원들이 산림 체조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모습. [시정일보 신일영 기자]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산림치유센터의 프로그램을 다각화하여 난임부부, 경찰관 등에 맞춤형 산림치유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지난 2020년 불암산 힐링타운 내에 개관한 산림치유센터는 천혜의 자연환경을 활용해 다양한 특화프로그램을 제공하며 빠르게 지역사회의 힐링 명소로 자리 잡았다.센터에서 운영하는 정규프로그램으로는 ▲활력숲, 건강숲, 오감숲 등 6개 체험형 프로그램과 ▲갱년기, 노년기 등 신체 및 마음 건강을 위한 5개의 연속형 프로그램 ▲장애인, 감정노동자, 아토피 모임, 기관․단체 맞춤형 프로그램이 있다. 또한 ▲힐링드림(林)과 같은 주말 특별 프로그램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센터는 여기에 더하여 오는 5월부터 아이를 기다리는 초조한 마음과 불안감을 낮출 수 있도록 난임부부를 위한 무료 정서 안정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난임부부 10쌍을 대상으로 다음 달 12일부터 총 8회 진행되는 프로그램은 향기 치유, 물 치유, 오감자극 등을 통해 난임부부의 임신 준비 과정에서 겪을 수 있는 스트레스 관리와 심리 및 정서 안정에 주안점을 둔다.또한 센터는 지난 16일 노원경찰서와 업무협약을 맺고 구민의 안전을 지키는 경찰관을 대상으로 산림치유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공무집행 과정에서 과중한 스트레스와 심신의 공상을 겪는 경찰관들의 건강한 근무 복지에 기여하기 위해서다.협약에 따라 센터는 노원경찰서 소속 총 160명에게 4월부터 매월 2차례씩 총 16회에 걸쳐 산림치유 서비스를 제공한다. ‘외상 후 스트레스 완화’를 목표로 피톤치드 휴식, 물 치유, 경관치유 등의 프로그램이다.김주연 불암산 산림치유센터장은 “산림치유 프로그램이 난임부부, 재난 대응 인력의 스트레스 경감과 정서 안정에 효과가 있다는 한국산림복지진흥원의 연구보고서 발표가 있었다”며 “난임부부, 경찰관이 센터의 프로그램을 통해 마음의 휴식과 자기돌봄의 계기를 가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한편 구는 보다 다양한 주민들이 숲의 치유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월계동 영축산에 산림치유센터 분원 조성도 추진하고 있다.오승록 노원구청장은 “2023년 한 해 동안 약 1만2천여 명이 산림치유센터의 프로그램을 경험한 성과는 숲이 우리에게 줄 수 있는 것이 얼마나 많은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지표”라며 “지친 심신에 치유의 시간이 필요한 모든 주민들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시정일보 | 신일영 | 2024-04-27 10:17

조성명 구청장이 지난 26일 대치동 늘벗근린공원에서 열린 새마을방역봉사대 발대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시정일보 전주영 기자] 강남구(구청장 조성명) 새마을운동강남구지회가 지난 26일 대치동 늘벗근린공원에서 새마을방역봉사대 발대식을 개최했다. 새마을방역봉사대는 각종 전염병으로부터 구민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해충 방역 활동을 하는 민간 봉사단이다.발대식에는 이종선 새마을운동 강남구 지회장과 윤상태 새마을지도자협의회장, 박조연 새마을부녀회장 등 단체 임원과 지도자 등 140여명이 참여했다. 발대식 및 방역 시연 후 인근 양재천으로 이동해 양재천변과 하천 바닥의 오염 물질을 제거하고, 황토에 발효액을 넣어 만든 친환경 정화제 EM흙공을 하천에 던지는 수질 개선 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발대식을 시작으로 방역봉사대는 11월까지 차량과 장비를 이용해 관내 공원 등을 중심으로 방역 활동을 펼친다. 민원 요청이 있거나 추가방역이 필요한 경우 수시로 특별방역을 지원한다.조성명 강남구청장은 “기후변화로 인한 해충 피해가 갈수록 심해지는 상황에서 구민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새마을방역봉사대의 활동을 응원한다”고 밝혔다.

시정일보 | 전주영 | 2024-04-27 09: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