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T 친환경 스마트 맨홀, 해외 진출 기대감 ‘솔솔’
상태바
SDT 친환경 스마트 맨홀, 해외 진출 기대감 ‘솔솔’
  • 박남수 기자
  • 승인 2024.03.22 0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 ‘환경기술 국제공동 현지 사업화 지원사업’ 2차 과제사업 성공판정
SDT-대성테크 친환경 스마트 맨홀
SDT-대성테크 친환경 스마트 맨홀

[정보통신신문=박남수기자]

SDT는 신소재 맨홀 제조업체 대성테크와 공동개발, 제작한 친환경 스마트 맨홀이 한국환경산업기술원(KEITI∙)의 ‘환경기술 국제공동 현지 사업화 지원사업’ 2차 과제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22일 밝혔다.

‘환경기술 국제공동 현지 사업화 지원사업’은 국내 환경 산업체의 해외 진출 및 수주 촉진을 위해 국내 우수 환경기술이 해외진출 대상국의 환경규제 및 현지 여견에 부합되도록 현지 실증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SDT와 대성테크는 2022년 ‘환경기술 국제공동 현지 사업화 지원사업’ 1차 과제사업으로 일본 내 규격에 부합하는 스마트 맨홀 덮개 설계 및 제작, 일본 하수도 환경 데이터 수집에 최적화된 센서 검증, 일본 무선 네트워크 인프라에 맞는 통신 기술 검증 및 하드웨어 설계 등 현지 최적화된 시제품 개발을 진행, 최종 성공판정을 받은 바 있다.

지난 2023년 1월부터 진행된 2차 과제사업에서는 필리핀 마닐라 지역을 선정, 현지 업체와 5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한 시범운영을 전개하였다. 이를 위해 필리핀 내 맨홀 규격에 부합하는 덮개 설계 및 제작은 물론 맨홀 개폐여부와 수위, 황화수소, 일산화탄소 등 지중시설 내 각종 환경 데이터 수집을 위한 센서 적용, 무선 네트워크 인프라에 맞는 통신 기술 검증 및 하드웨어 설계 등 ‘환경기술 국제공동 현지 사업화 지원사업’에서 요구하는 현지 최적화된 제품 개발 및 시범운영을 진행해 왔다.

스마트 맨홀은 지중 환경에서 발생하는 화재나 홍수, 유해 가스 누출 등 각종 위험 요소들을 사전적으로 감지, 작업자나 일반시민들의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특히 통신이 불가능한 주철 소재의 맨홀 덮개를 대신해 환경 친화적 고분자 폴리머 소재로 제작하였으며 이기종 센서들을 통해 수집되는 측정 데이터를 표준화, 여러 지표들을 한 화면에서 모니터링할 수 있는 스마트 허브를 개발, 구성하는 등 가장 최적화된 사물인터넷(IoT) 모니터링 기술로 전담인력 부족 등으로 시설물 유지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 관리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켜주며 국내는 물론 해외지역에서도 큰 관심을 얻고 있다.

SDT는 이번 필리핀 지역 내 ‘환경기술 국제공동 현지 사업화 지원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됨에 따라 현지 건설사 등 스마트 맨홀 도입에 관심이 높은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본격적인 영업활동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윤지원 SDT 대표는 “지난 2년간 일본, 필리핀 등 해외지역에서 ‘환경기술 국제공동 현지 사업화 지원사업’ 수행을 통해 스마트 맨홀의 시장 경쟁력을 입증하며 의미 있는 해외 레퍼런스를 확보하였다”며, “이미 필리핀 현지에서 추가적인 제품 고도화 및 견적에 대한 문의가 이어지는 등 현지 진출이 가시화되고 있는 만큼 빠르게 구체적 성과로 이어가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Tag
#SD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