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년 첫 달 화장품 소매판매 “출발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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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년 첫 달 화장품 소매판매 “출발이 좋다”
  • 심재영 기자
  • 승인 2024.03.19 1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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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 화장품 소매판매액 전년 대비 19.8% 증가

 
[CMN 심재영 기자] 올 1월 화장품 소매판매액은 3조2,702억7,700만 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두자릿 수(19.8%) 성장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통계청 최근 자료에 따르면 24년 1월 화장품 소매판매액은 3조2,702억7,700만 원으로 지난 해 1월 2조7,305억6,500만 원에 비해 19.8% 증가한 것으로 추정된다. 전월(23년 12월) 3조1,726억5,300만 원과 비교해서도 3.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해 화장품 월 소매판매액은 3조 원을 경계로 등락을 거듭했다. 지난해 월 소매판매액이 3조 원 이상인 달은 3월과 5월, 9월, 10월, 12월 등 다섯 달에 불과하다. 지난해 9월 3조 원대를 회복한 이후 내리막길을 걷다가 12월에 3조 원을 넘기며 반등에 성공했고, 두 달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 해 화장품 연간 소매판매액은 35조1,610억4,200만 원으로, 22년 37조4,732억6,500만 원에 비해 6.2% 감소했다.

이에 대해 업계는 “수치상으로 소매판매가 살아난 것으로 조사돼 내수회복에 대한 희망을 기대해 볼 수 있겠지만 일시적인 현상인지 성장세를 계속 이어갈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1월 화장품 온라인쇼핑도 전년 동월 대비 21.2%가 증가하며 성장기조에 청신호가 커졌다.

통계청이 지난 5일 발표한 2024년 1월 온리인쇼핑동향에 따르면 24년 1월 화장품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조1,213억 원으로, 전년 동월 9,254억 원 대비 21.2% 증가했다. 이 중에서 화장품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 동월 대비 15.4% 증가한 8,838억 원을 기록했다. 1월 화장품 온라인쇼핑 거래액에서 모바일쇼핑이 차지하는 비중은 77.0%다.

24년 1월 화장품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거래액 비중은 34.3%로 전년 동월보다 0.4pp 높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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