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올컴퍼니, 의류 수거 기반 업사이클링 서비스 ‘픽옷’ 런칭
상태바
뉴올컴퍼니, 의류 수거 기반 업사이클링 서비스 ‘픽옷’ 런칭
  • 나지현 기자
  • 승인 2024.03.18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 의류에 대한 보상 진행... 현금화 할 수 있는 '픽포인트' 제공

친환경 스타트업 주식회사 뉴올컴퍼니가 지난 15일 의류 수거 기반 업사이클링 서비스 '픽옷(PICK:OT)'을 런칭했다.
패스트 패션 시장의 성장과 함께 하루 평균 255톤의 의류 폐기물이 배출되며, 의류 매립과 소각 과정에서 발생하는 화학물질로 환경 오염 등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에 '픽옷'은 효율적인 의류 수거를 기반으로 버려지는 의류 폐기물의 재판매와 업사이클링, 기부 등을 통해 기후 변화와 환경 문제 개선을 위한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설립됐다. 

기존 헌 옷 수거는 단순히 옷 무게에 따라 보상하거나 헌 옷 수거함에 직접 처분하는 방식으로, 소비자들이 실질적으로 입지 않는 의류를 처리함에 있어 불편함이 잇따랐다. 픽옷은 어디서든 몇 번의 클릭만으로 간편하게 수거 요청을 할 수 있고, 현금성 리워드 '픽 포인트'를 통해 세컨핸즈 의류 구매 등 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혁신적인 서비스다. 

사용자는 픽옷 플랫폼을 통해 옷 수거를 신청한 후 옷을 모아 집 문 앞에 놓기만 하면 픽옷에서 비대면으로 헌 옷을 수거해간다. 수거된 의류는 픽옷의 매입 기준에 따라 공정하게 평가되어 현금성 리워드인 '픽 포인트'로 제공된다. '픽 포인트'는 픽옷 사이트 내에서 세컨핸즈 제품을 구입하거나 현금으로 출금할 수 있다.

매입 기준은 브랜드, 옷 상태 등에 따라 5단계로 나뉘며 1kg당 400원 시세를 적용한 C등급과 1000원부터 5000원 범위에서 보상하는 B~S등급, 별도 책정되는 SS 등급으로 분류해 판매자에게 픽포인트로 지급된다.
현재 서울, 경기 지역은 픽옷이 직접 방문하여 비대면 수거를 진행하며, 그 외 지역은 택배 수거를 이용하면 된다. 택배 수거 시 고객이 부담한 택배비는 '픽 포인트'로 환급되는 '무료 수거'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향후 직접 방문 비대면 수거가 가능한 지역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며, 택배 수거 키트를 제공하는 등 보다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서비스 론칭 기념 이벤트도 진행한다. 픽옷의 수거 서비스를 처음 이용한 고객에게는 5,000원의 픽포인트가 추가 적립되며, 선착순 100명에겐 픽옷 리유저블백과 리유저블컵을 제공한다.

픽옷을 운영하는 주식회사 뉴올컴퍼니 조서연 대표는 "픽옷은 버려지는 옷들을 재평가하여 가치를 부여하고, 이를 통해 리사이클링과 업사이클링을 통한 가치소비를 지향한다"라며 "뜻을 함께하는 소비자들과 함께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패션 문화를 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픽옷은 헌 옷 수거 서비스로 시작해 수거된 의류를 통한 자체 리폼 브랜드를 론칭할 계획이다. 더 나아가 리폼 디자이너를 지원해 소비자와 연결해 줄 수 있는 중개 서비스를 마련해 의류 폐기물의 친환경적 처리를 위한 지속적인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